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인하여, 그동안 21년간 사용되었던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사용에 상당한 불편이 있었던 공인인증제도는 이제 새롭게 금융결제원을 통해, 이용 편의성을 개선한 금융 인증서비스를 2020년 12월 10일부터 제공합니다.
그동안 사용한 공인인증제도인 공인인증서는 기기에 인증서를 저장하여 플러그인 설치가 요구되고 인증서 이동 및 복사에 상당한 불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바뀐 금융 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되기 때문에 분실 및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제 플러그인을 설치하실 필요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금융 인증서의 경우 어떤 설치나 업데이트 없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특수문자 포함 10자리를 누를 필요가 없이 PIN 번호 여섯 자리만으로 간단하게 접속하실 수 있으며, 갱신기간도 1년에서 3년으로 길어졌습니다. 특히 금융인증서는 용도 제한이 많은 사설 인증서에 비하여 사용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은행별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원하시는 은행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에서 '금융인증서 발급하기'를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신원확인 절차를 거치게 되며, 약관 동의 후 클라우드 계정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여섯 자리 PIN 번호를 등록하시면 간단하게 인증서 발급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급받으신 금융인증서는 자동연결과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PIN 번호 입력만으로 쉽고 빠르게 연결하실 수도 있습니다. 은행별 자세한 발급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은행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중국 공상은행과 케이 뱅크, 제주은행, 하나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은행에 대한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은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를 통해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을 하실 경우에는 하나의 계정에 개수에 제한 없이 금융인증서를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보관된 인증서는 최대 5개의 기기(PC, 휴대폰 등)에 자동 연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1년 동안 클라우드 이용 이력이 없는 경우에는 클라우드 계정 삭제 및 저장된 모든 인증서가 삭제됩니다.
만약 클라우드 자동연결이 설정된 휴대폰을 분실할 경우에는 다른 기기에서 자동 연결을 해제할 수 있으며,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니라도 정확한 정보만 입력하시면 언제든 연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휴대폰 번호가 바뀐 경우에는 재발급을 받으셔야 됩니다.
금융인증서 장점
금융인증서를 이용하게 되면, 위에서도 언급하였듯 플러그인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브라우저 인증 서비스를 금융 인증서비스로 고도화시켰습니다. 또한 인증서의 유효기간도 3년으로 늘어나 갱신에 대한 불편함도 줄었으며, 매우 간단하게 PIN 6자리 숫자로 인증이 가능해졌습니다.
클라우드 접속이 가능한 모든 환경에서 금융인증서를 이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인증서 이동 및 복사에 대한 불편이 없어졌으며, '2-Factor' 인증 이중 보안으로 안정성까지 높였습니다.
FDS('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 강화로 인해 고객이 특정 시간 및 지역, 기기에서 인증서를 이용하도록 관리를 하며, 동시에 여러 국가 및 기기에서 인증 시도하는 이상 거래 발생에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인증서 이용 내역 조회 기능이 제공되어, 인증서 이용 기관 및 서비스를 확인하고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금융결제원이 무상 제공하는 금융인증 SKD를 연계하여 모든 이용 기관이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기존 사용중인 공인인증서는 '공동 인증서'로 명칭이 바뀌게 됩니다. 사용 중에 있는 공인인증서의 경우 유효기간까지 현재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이 지나게 되면 기존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형태의 공동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사용 중에 있던 공인인증서는 기존과 동일한 방법을 통해 금융기관 및 발급기관을 통해 폐지를 하실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만료가 되면 자동으로 폐지가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상태에서라도,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두 가지 인증서 모두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