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 제일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한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C 제일은행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하기 때문에 편리하면서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인증 서비스입니다. 즉,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SC 제일은행의 금융인증서는 PC나 휴대폰, USB가 아닌 클라우드에 보관되기 때문에 기기간 이동 및 복사가 필요가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클라우드에 보관되기 때문에 분실 및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매우 복잡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였다면, SC 제일은행 금융인증서의 경우 간단한 여섯 자리 PIN 번호로 접속이 가능하며,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1년에서 3년으로 늘어나 갱신에 대한 불편이 확 줄었습니다.
단, SC 제일은행 금융인증서의 경우 12개월 동안 클라우드 계정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와 클라우드 계정이 삭제가 됩니다. 또한 웹 설정 초기화(캐시 삭제 등)를 할 경우에는 자동 연결이 해제가 됩니다.
제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제일은행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우선 위 링크 SC 제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신 다음, 좌측 상단에 위치한 '인증센터'로 들어가 줍니다. 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 > 금융인증서 신규/재발급' 항목에서 동의 및 입력을 통해 제일은행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SC 제일은행 금융인증서의 경우 개인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개인(개인 사업자)을 대상으로 금융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금융인증서를 재발급하게 되면, 기존 사용 중이던 금융인증서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개인 금융인증서의 경우 전 은행을 통틀어 하나만 발급이 가능하며, 이미 다른 은행이나 기관에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는 다른 은행 및 기관에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를 등록하시거나, 폐기 후 신규 발급을 받으셔야 됩니다.
- 인증서 관리
'인증서 관리' 항목에서는 SC 제일은행에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제일은행에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를 삭제하고자 할 때나, 6자리 PIN 번호를 변경하고자 할 때, 즐겨찾기 설정을 통해 인증서 선택 화면 없이 PIN 번호 입력을 통해 바로 사용을 원하실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자동 연결의 경우 최대 10개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계정 탈퇴를 통해 금융인증서 서비스를 탈퇴하실 수도 있습니다.
- 금융인증서 폐기
'금융인증서 폐기' 항목에서는 SC 제일은행에서 발급받은 개인 금융인증서를 폐기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이나 기관에서 발급받으신 금융인증서의 경우에는 해당 은행 및 기관에서만 폐기가 가능합니다.
제일은행 금융인증서 폐기의 경우 인터넷뱅킹 가입 시 정한 이용자번호(ID)를 통해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이용자번호(ID)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에는 이용자번호 찾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항목에서는 다른 은행 및 기관에서 발급받으신 금융인증서를 등록하시거나, 등록된 다른 은행 및 기관의 금융인증서를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SC 제일은행 개인 인터넷뱅킹 가입자에 한하여 타행 및 타기관 금융인증서 등록이 가능하며, 기업뱅킹(퍼스트 비즈)의 경우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등록을 이용해야 됩니다.
해제의 경우 SC 제일은행 인터넷뱅킹을 제외한 타행 및 타기관에서 발급한 개인 금융인증서 등록을 해제할 수 있는데, 기존 타기관 금융인증서가 사용 등록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다시 이용을 원할 경우에는 해당 메뉴에서 재등록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