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산림 가꾸기는 청년실업자 및 장년층 퇴직자 등의 취업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산림사업인 숲 가꾸기 사업에 고용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산물수집 확대로 산림자원의 활용을 제고하는 동시에, 참여를 통한 참여자 생계보조를 지원하는 국가 지원 제도입니다.
공공산림 가꾸기 지원은 산림 보호지 원단과 산림서비스 도우미, 자활근로(기초, 차상위), 장애인 일자리 지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지원과 중복하여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공공산림 가꾸기 지원 대상자
공공산림 가꾸기의 경우 만 18세 이상인 경우 실업자 및 정기소득이 없는 일용근로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사업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 산림에서 기계 장비를 사용하는 중노동임을 고려하여 작업도구 사용 등에 장애가 있는 장애인
- 고교 및 대학(2, 3년제 대학 및 대학원 포함) 재학생
- 전년도 사업 추진 과정시 참여자가 상습적으로 결근이나 지각, 조퇴 및 음주, 근무지 이탈, 감독자의 지시에 불응하는 등 근무태도가 불량한 경우
- 선정 기준
공공산림 가꾸기 지원은 지방 산림청장이나 국유림관리소장 및 시장, 도지사, 군수, 구청장이 선발하며, 사업별 자격 및 선발기준에 따라 정합니다. 또한 특별한 기술, 자격 및 경험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어서 경험이 있는 자를 우선 고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 취약계층 우선 선발 기준은 아래와 같으며, 공공산림 가꾸기 지원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사업시행 기관별로 별도의 선발 기준이 마련될 수 있습니다.
- 저소득층, 장애인, 장기 실직자, 한부모가족 등 취업 취약계층의 참여 목표인원(55% 이상)을 사전 확정하여 선발 및 사후 관리, 선발 시 취업 취약계층 지원자에게 가점 부여 등을 통해 우선 선발
공공산림 가꾸기 지원 내용
공공산림 가꾸기는 '산림 바이오매스 수집단'과 '숲 가꾸기 지원 조사단', 그리고 '숲 가꾸기 패트롤' 이렇게 3가지로 구분이 되며, 아래와 같은 일당 지원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산림 바이오매스 수집단 : 일 69,760
- 숲 가꾸기 자원 조사단 : 일 69,760
- 숲 가꾸기 패트롤 : 일 77,760
산림 바이오매스 수집단은 숲 가꾸기 사업을 통해 발생한 부산물 등을 수집하여 원목이나 땔감, 축산농가 퇴비용 등으로 활용하며, 연 1,043명을 모집합니다.
숲 가꾸기 자원 조사단은 산림자원 조사 및 숲 가꾸기 DB 구축을 하며, 연 200명을 모집합니다. 숲 가꾸기 패트롤은 주택 및 농경지와 연접하여 기울어지거나, 쓰러질 우려가 있는 위험목을 제거하는 등 산림 민원을 처리하며, 연 544명을 모집합니다.
공공산림 가꾸기 신청 방법
공공산림 가꾸기 신청의 경우 연중, 각 운영기간별 자체 공고에 따라 신청 기간이 다르며, 지방산림청이나 국유림관리소 및 사유림, 지자체 읍, 면, 동 주민센터 혹은 시, 군, 구청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댓글